google-site-verification=ZmfKU15lkD-bR2G-AQUEnZoKKNgIFeKN74VNeKtrdyY 카니발 루프백 장착 사용기, 루프백 장단점
본문 바로가기
캠핑 이야기

카니발 루프백 장착 사용기, 루프백 장단점

by 갓필트 2023. 11. 21.

올뉴카니발에 장착한 루프백 테르보 500L

캠핑물품의 수납부족으로 루프박스와 루프백을 고민했습니다. 200만원의 일체형 루프박스냐 10만원대의 루프백이냐는 가격도 차이가 컸지만 일 년에 10회 정도의 캠핑을 위해 그 돈과 연비하락, 풍절음, 높이를 신경 쓴다는 게 비효율적으로 느껴졌고 최종선택은 루프백이었습니다.

 

 

루프백의 장점

1. 가격 

루프박스와 가격을 생각하면 1/10 이하의 가격입니다. 그리고 중고 거래도 활발해 더 저렴하게 구할 수도 있으며 혹시 나와 맞지 않더라도 팔기에도 편합니다.

최대한 중앙에 장착해야 함

 

2. 수납력

분명 루프박스도 많은 물품이 들어가지만 가격대비 수납 효율은 루프백이 더 높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테르보 500L의 경우 5인 가족의 침구 전부와 더블자충매트 2개, 이너텐트의 10mm 두께의 매트 그리고 작은 물품들이 더 들어갑니다.

 

3. 탈착

사실 캠핑을 다니는 시간은 1년으로 치면 그리 많지 않은데 필요 없는 물품을 달고 다녀 풍절음이나 연비하락, 속도제한 등의 불편함을 발생시키느니 캠핑 후 루프백을 떼어내고 차를 사용하는 게 경제적이고 안전에도 더 좋습니다.

이지웨빙을 슬라이딩 도어에 장착

 

 

 

루프백의 단점

1. 탈착

상시 설치된 루프박스보다 설치와 해체의 과정이 번거롭긴 합니다. 숙련되면 10~15분 정도면 장착이 가능하지만 캠핑 준비나 철수 시 이미 힘이 빠진 상태에선 그 시간도 좀 힘들긴 합니다. 그리고 캠핑 후 말아서 보관하는데 아무리 잘 말아도 작은 텐트 하나정도의 부피는 각오해야 합니다.

 

2. 운행

일체형의 루프박스를 달고 다니는 것보다 루프백은 좀 더 신경이 쓰입니다. 혹시나 끈을 잘 정리하지 못했거나 루프백에 적당히 물건을 넣어 유선형의 모양을 잘 만들어주지 못하거나 가끔 끈이 노출되어 펄럭이면 풍절음이 생깁니다.

끈이 날리지 않도록 잘 마무리

3. 캠핑장에서

캠핑장에 모든 설치를 마치고 주변맛집,마트 , 주유소등을 갈 때가 있는데 짐을 빼놓은 루프백은 모양이 무너져 있어 짐을 빼고 이동시 차와 루프백의 간격에 바람이 들어가 풍절음이 심하거나 논슬립 패드를 길바닥에 날려버리게 됩니다.
저도 두 번째 사용 때 논슬립 패드를 어딘가 날려버렸습니다.

짐을 빼고난 후 운행시 조심

 

4. 미관과 보안

루프박스에 비해 예쁘지 않고 잠금장치가 없어 돗자리나 경량형 의자 같은 피크닉 용품을 상시 넣어두고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눈, 비, 결로

방수가 되는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 레인커버를 같이 사용합니다. 레인커버를 사용 시 지퍼를 두 번 열어야 한다거나 아니면 짐을 다 올리고 씌우는 식인데 번거롭고 레인커버가 펄럭여서 소리가 심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추운 날엔 살얼음이나 결로가 약간 생기기도 합니다.

 

레인커버를 씌우면 끈을 조절하기 힘들다

 

 

 

루프백 실사용 팁

1. 루프백엔 가볍고 부피 큰 짐을 올려야 합니다.

2. 최대한 바람의 저항을 안 받도록 루프백 고유의 모양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3. 레인커버는 그냥 끼고 다니는 게 좋습니다. 비를 막아주는 용도도 있지만 추운 날 자고 일어나면 살얼음이나 결로가 생겨 축축해지니 레인커버가 있다면 항시 사용합니다.

가볍고 부피큰 짐을 올려야함

 

루프백을 다시 구입한다면?

1. 수납이 가능하다면 모양이 잡히고 레인커버 없이 방수가 가능한 제품을 구입할 것 같습니다. 이에 맞는 제품은 3D 맥스파이더 6063, 6064 정도라 생각하구요.

최대한 루프백의 모양대로 적재

 

2. 이지웨빙 또는 웨빙이 라쳇처럼 쭉 당기는 제품을 살 것 같습니다. 테르보 루프백은 끈을 늘리고 줄이는데 조금 귀찮음이 컸습니다. 웨빙이 편한 제품은 티폰이나 맥스파이더로 보입니다.

루프백을 살지 고민하셨다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